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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명:
스피치 교육

저   자 :

 

퀸틸리아누스 지음/ 전영우 옮김
발행일 :    

  주문수량  
판매가격1  
 

2014. 12. 10.

I S B N:

 
978-89-7362-192-7  93170

정   가 :

 
15,000원

쪽   수 :

 
366

판   형 :

 
A5신

딸림정보:

 



 

 

 

 책소개

저자는 로마 시대 20년에 걸쳐 변론법 선생으로 또 법정 변론가로 활약한 마르쿠스 파비우스 퀸틸리아누스다. 그는 황제의 뒤를 이을 두 어린이의 교육을 담당하고, 명예 집정관의 칭호를 받았다.

이 책은 단순히 직업적 변론가 양성에 그치지 않고, 유아 교육을 포함한 초등 교육까지 다루고 있다. 스피치 교육을 유아기부터 시작하여 좋은 품성을 기르는 한편 훌륭한 언어 구사를 위하여 문법과 화법에 역점을 두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목차정보

차 례

퀸틸리아누수,

‘스피치 교육’—변론법 수업—

1~3권(12권 중)

옮긴이의 머리말/ 6

일러두기/ 8

해 설/ 10

퀸틸리아누스가 트리폰에게 보낸 인사말/ 13

제1권 ………………………………………………………………… 15

첫머리/ 17

1. 초등 교육/ 24

2. 가정 또는 학교/ 35

3. 어린이 재능과 취급 방법/ 44

4. 문법(1), 언어 관찰/ 49

5. 문법(2), 올바른 언어 구사➀/ 58

6. 문법(3), 올바른 언어 구사➁/ 81

7. 문법(4), 정서법(正書法)/ 97

8. 읽기 지도/ 105

9. 문법 선생 지도의 변론 연습/ 111

10. 문법 외의 학과/ 113

11. 발성과 동작의 기술/ 128

12. 여러 학과의 병행 학습/ 132

■ 스피치 교육 제1권 주해/ 139

제2권 ……………………………………………………………… 145

1. 언제 변론법을 배우게 할까/ 147

2. 변론법 선생의 인격과 임무/ 151

3. 초학자에게 적합한 선생/ 155

4. 예비 연습/ 158

5. 읽기 지도/ 171

6. 모의 변론의 지도법/ 178

7. 어떤 문장을 암기할까/ 180

8. 개인 소질에 맞춘 교육/ 181

9. 학생의 책임/ 186

10. 모의 변론의 효용과 방법/ 187

11. 변론의 체계적 방법/ 191

12. 교양 없는 쪽이 웅변이라 보이는 이유/ 193

13. 변론법 규칙의 효용/ 196

14. 레토리케(변론법)의 명칭과 구분/ 202

15. 변론법의 정의/ 204

16. 변론법의 유용성/ 215

17. 변론법은 기술인가/ 220

18. 세 종류 기술 중 변론법의 위치/ 232

19. 소질과 교육/ 234

20. 변론법은 가치 있는 활동인가/ 235

21. 변론법의 소재(素材)/ 238

■ 스피치 교육 제2권 주해/ 245

제3권 ……………………………………………………………… 251

1. 제3권의 전망/ 253

2. 변론법의 기원/ 260

3. 변론법의 다섯 개 부분/ 262

4. 변론의 종류/ 266

5. 변론법의 기타 구분/ 270

6. 쟁점(爭點)/ 277

7. 칭찬과 비난 변론; 연시 변론/ 312

8. 심의 변론/ 322

9. 법정 변론의 주요 부분/ 344

10. 법정 변론의 종류/ 347

11. 문제, 변호 이유, 판정점, 핵심/ 349

■ 스피치 교육 제3권 주해/ 358

언론서평

스피치 교육변론법 수업

퀸틸리아누스 지음, 전영우 옮김, 민지사 펴냄

제정기 로마의‘변론법’을 처음 집대성한 명저가 우리말로 번역 출판되었다.

변론가와 정치가를 지망하는 사람들의 필독서인 동시에 인문 교육의 형성에 기여한 서양 스피치 고전이다. 2천년 전 마르쿠스 파비우스 퀸틸리아누스(Marcus Favius Quintilianus,35-95)가 저작한‘변론가의 교육’전12권 가운데 1~3권을 스피치(화법) 전공의 수원대 전 명예 교수 전영우 박사가 번역해‘스피치 교육’—변론법 수업—으로 책 제명을 새로 붙여 민지사에서 출판하였다.

스페인 출생으로 로마‘레토릭’학교 선생이 되어 20년간 변론법을 가르친 퀸틸리아누스는 몇 가지 저서를 남겼지만 그가 남긴 대표적 역작이 바로 이 책이다.

우리나라 교육학계에서 특히 교육사 및 교육 철학 전공 교수들 사이에 오래 전부터 그의‘교육론’이 널리 회자되어 오기도 했지만, 우리나라에서 아직 그의 저서가 번역된 것이 없었는데 이번에 처음 선을 보이게 되었다.

한국 화법 학회를(1998. 9.) 창립 발기하여 초대 학회장을 지낸 전영우 교수는‘스피치 교육의 사적 진전 소고’(1962)를 석사 논문으로,‘근대 국어 토론에 관한 사적 연구’(1989)를 박사 논문으로 작성해, 신학문 개척으로 학계의 주목을 받아왔다. 최초 유럽 스피치 고전 번역에 심혈을 기울여 마침내 아리스토텔레스의‘레토릭’을 비롯하여, 플라톤의‘고르기아스’및‘프로타고라스’ㆍ‘파이드로스’에 이어 시각을 로마로 돌려, 키케로의‘연설가에 대하여’를 우리말로 옮겨 펴내고, 이번에는 퀸틸리아누스의‘스피치 교육’을 번역 출판하는 쾌거를 보이고 있다.

이 책은 단지 직업적 변론가 양성에 머물지 않고, 유아 교육을 포함한 초등 교육까지 고찰하고 있는 것은, 집필을 개시할 시점에서 퀸틸리아누스가 자기 아들들의 교육을 염두에 두었다는 사실의 증거일 것이다. 이 책이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 전반에 걸친 고전의 지위를 유지해 온 것은 그 내용이 자기 아들을 포함, 오래도록 젊은이 교육에 힘써 온 퀸틸리아누스 자신의 경험이 뒷받침 된 이유 때문이다.

퀸틸리아누스의 현존하는 저작 가운데 참 저작으로 인정되는 것은 이 책 전 12권뿐이다. 그리고 이 책은 유럽 스피치 교육사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레토릭’과 함께 스피치 교육 지침서로 쌍벽을 이룬다.

저자소개

■ 전영우(全英雨)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문학박사. 경기고 교사,

KBS 아나운서 실장, 수원대학교 인문대학장, 국립국어원 강사 역임, 서울신학대 신학대학원 초빙교수.

동랑 유치진 연극상(1968), 서울시 문화상(1971), 외솔상(1977), 한국

언론학회 언론상(1991), 천원 교육상(2007) 수상.

〈저서〉스피치 개론(1964), 화법원리(1967), 국어화법론(1987), 오늘의

화법(1990), 한국근대토론의 사적 연구(1991), 고등학교 화법(1996), 토의

토론과 회의(1996), 신국어 화법론(1998), 표준 한국어발음사전(2001),

짜임새 있는 연설(2002), 화법개설(2003), 설득의 화법(2003), 느낌이 좋은 대화방법(2003), 언어예절과 인간관계(2004), 귀담아듣는 언어생활(2005),

표준 한국어발음소사전(2007), 회의를 잘하는 법(2010).

〈역서〉화술의 지식(1962), 방송개설(1970), 아리스토텔레스, 레토릭(2009),

플라톤, 고르기아스(2011), 플라톤, 프로타고라스ㆍ파이드로스(2012),

키케로, 연설가에 대하여(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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